An Intro to Blockchain and NFTs

블록체인과 NFT 소개

What is a Blockchain?

블록체인은 분산된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로서 디지털 원장과 중개자 없는 안전한 자산 이체를 가능하게 하는 메커니즘입니다. 인터넷이 정보의 디지털 흐름을 가능하게 하였고, 블록체인은 가치(Value)의 디지털 교환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통화로부터 부동산 권리 및 투표까지 모든 것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하여 토큰화하고, 보관 및 교환 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첫 번째 모습은 2009년 안전하고 검열저항성의 P2P전자 현금 시스템인 비트코인으로 나타났습니다. 비트코인은 누구에게나 접근 가능하기 때문에 개방적 혹은 네트워크 참여에 제한이 없는 블록체인의 예가 됩니다.

오늘날 블록체인 기술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일부 블록체인은 네트워크 접근이 제한되어 한정된 수의 참여자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안전한 가치의 이동 외에도, 블록체인 기술은 영구적이고 상세한 트랜잭션 기록을 표시합니다. 또한 모든 참여자를 위해 완전히 투명하게 실시간으로 네트워크 정보를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프로토콜의 종류와 관계없이 블록체인 기술은 수세기 동안 지속된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해 정부의 정통성을 높일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일상 시민들에게 새로운 번영의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는 큰 가능성을 갖고 있습니다.

Journey to Blockchain

BRI 상무 이사로 재직했던 Hilary Carter가 쓴 연구 보고서를 읽으면 블록체인 기술의 전반적인 개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What is a Non-Fungible Token?

Saturday Night LiveNFT에 대한 단편극을 방송된 것을 보면 이 컨셉이 얼마나 주류로 인정 받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SNL 은 많은 사람들이 NFT에 대한 여러 반응을 포착했고 그 중엔 혼동, 불신 및 못 마땅해 하는 모습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NFT는 우리 삶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으며 디지털 경제에 중요한 역할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럼 NFT는 무엇이며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어떤 자리를 차지 하고 있을까요?

블록체인은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노드의 분산된 원장의 기능을 하고 있는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기억해 보십시오. 다른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나 거래 플랫폼과 차별화 되는 것은 불변성입니다. 우리는 디지털 자산을 P2P로 거래 할 수 있으며 누구라도 네트워크 대다수의 동의 없이 거래를 취소하거나 변경할 수 없습니다. 그것이 인터넷 보다 뛰어난 점입니다.

디지털 자산 스펙트럼 끝에는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 네트워크 암호화폐 입니다. 비트코인은 대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 1개는 그 가치와 기능이 다른 비트 코인과 동등합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하는 계약이 있다면 계약 당사자가 한 개의 비트코인을 다른 한 개와 대체해도 계약을 어기는 것이 아닙니다.

스펙트럼의 다른 끝에는 NFT가 있으며 각 토큰은 한가지의 가치를 반영 합니다. 계약 내에선 Andrew Wyeth의 페인팅을 Mike Winkelmann아트와 바꾼 후 아무도 모를 것이라 기대할 수 없습니다. NFT는 수집품 뿐만 아니라 출생 및 사망 증명서와 부동산 문서, 그리고 사물인터넷의 사물 인식 등 다양한 고유의 자산을 아우릅니다.

첫 NFT 유행이었던 크립토 키티와 같은 거품이 수그러들었다 하더라도 Beeple의 작품 경매에 몰린 세간의 관심은 NFT의 잠재력을 드러냈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상상에 따른, 개인의 기술적 창조 능력과 마케팅, 회계 및 법률 지원을 수행하기 위한 가치 창조의 영역입니다.

 

Non-Fungible Tokens

BRI 연구 기여자인 Alan Majer가 저술한 이 문서는 NFT의 컨셉을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하고, 전문가와 기업 리더가 알아야 가치 창출(value creation)에 대해 다룹니다.

더 알아보기

다음은 블록체인 기술을 소개하는 비디오 입니다. 더 많은 비디오를 보려면 유튜브 “Blockchain 101” 채널로 접속하시길 바랍니다.